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하나의 사이트를 의미하게 됩니다. 이런 사이트의 기준은 서버와 도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인터넷에서 해당 사이트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문자열로 된 내용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사이트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가동되는 컴퓨터가 필요하죠. 이런 컴퓨터를 서버라고 부르며, 사용 용도에 따라서 웹서버, 게임서버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vps서버가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경우 다양한 서버 관리를 직접 해야만 합니다. 관련 지식이 충분하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서버 유지 관리는 업체에 맡기고, 사이트만 운영하는 방법으로 ‘웹호스팅’이 있습니다.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도 웹호스팅의 하나입니다. 그 밖에도 블루호스트, 카페24등이 있습니다.
서버 하나에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다수의 사이트를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서버를 늘리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하나의 사이트가 마련되는 것이죠. 여기에 멀티사이트, 패널, 웹호스팅 지원 서비스등을 이용해 여러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여러개 만드는 방법.
1. 워드프레스 멀티 사이트 운영
워드프레스에는 기본적으로 멀티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가능하며, 별도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워드프레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멀티 사이트를 이용하려고 여러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많은 지식(여기서 말하는 지식의 경우,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경험에 해당합니다.)이 없다면 가이드라인이 존재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bitnami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고, ip 주소로 사이트를 개설합니다. 몇 번의 설정과 관리를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도록 합니다. 그 다음 도메인을 연결해도 늦지 않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WordPress Mulisite) 이용 방법.
사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이미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를 생성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이죠. 기본적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플랫폼은 Linux/Unix로 설정합니다. ‘앱+OS’를 선택합니다. WordPress Multisite를 선택합니다. 리전(서버 위치)는 한국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위 사진과 같이 간편하게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라이트세일은 인스턴스 생성과 삭제가 편리하며, 기본적으로 서버 세팅이 완료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 접근하기 쉽습니다. 비싸고, 어려운 과정을 거친다면 시행착오 과정에서 포기할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패널이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cPanel & WHM을 많이 언급합니다. 그 밖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패널을 이용하는 과정에서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을 진행해야만 하는데요. 커뮤니티 혹은 가이드라인이 확실한 것이 좋습니다. cPanel의 경우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오랜 기간 사용하는 것이기에 정보를 찾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유료서비스입니다.
15체험 기간을 통해 원하는 만큼 활용해본다면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아마존에서도 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cPanel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잠시 연결하여 활용하는 것으로 도메인과 관련된 SEO에 큰 변화는 없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cPanel은 서버에서 구동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적당한 서버의 사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것을 활용하여 경험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본격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적당한 서버 사양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야 SEO 뿐 아니라,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평균 체류시간이 높아진다면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상위 노출에 이어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웹호스팅 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웹호스팅은 업체에서 서버관리를 해주고, 사용자는 주어진 기능을 통해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업체와 플랜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유 서버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하나의 서버 자원을 정해진 사람들이 나누어 쓰는 것이죠. 반면,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같은 vps는 자신만의 가상 공간을 가지게 됩니다. 하나의 서버를 오롯이 자신이 사용하게 됩니다.
과거부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블루호스트와 카페24를 살펴봅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국 또는 내국 업체라는 것입니다. 서비스 플랜은 고유한 것이기 때문에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를 먼저 살펴볼까요.
블루호스트(bluehost) 플랜 살펴보기.
웹호스팅은 워드프레스만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죠. 워드프레스 호스팅(WordPress Hosting)을 살펴봅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플랜으로 BASIC, CHOICE PLUS, ONLINE SOTRE, PRO의 유료 플랜이 존재합니다.
플랜의 세부 항목을 살펴보면 우리가 원하는 멀티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website, 3website, 3website, 5website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즉, 최소 CHOICE PLUS를 이용해야만 우리가 원하는 멀티 사이트를 활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유료 플랜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되는 비용이 있을 수 있으니 최종 결제 전에 꼭 검토해봐야 합니다.
카페24 플랜 살펴보기.
카페24는 국내에서 오랫동안 서비스되고 있는 호스팅 업체입니다. 이미 많은 커뮤니티, 사이트가 카페24에서 호스팅 되고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가장 저렴한 “스타트업”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해당 플랜은 1개의 도메인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지원하는 플랜으로 스타트업, 빌드업, 비즈니스, 스케일업이 있습니다. 세부 사항을 보면 왼쪽부터 1개 도메인, 2개 도메인, 5개 도메인, 20개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멀티 사이트를 경험하는 것이라면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트래픽이 초과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꼭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우리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여러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결국,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저렴하게 경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또는 패널 체험판을 이용한 후,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플랜을 선택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에서 워드프레스 이용 방법.
- 아마존 Lightsail DNS 설정 방법(feat.가비아)
- AWS Lightsail Cpanel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