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vs Bard] 서로가 쓴 글을 알아볼 수 있을까. (주어진 텍스트를 사람과 Ai로 구분할 수 있나.)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람이라 착각할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이 등장하고 시간이 지났습니다. 대화형 ai로 ChatGPT, Bard가 있습니다.

ChatGpt의 경우 openai에서 기술 연구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세상에 모습을 보였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성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놀라기도 했죠. MicroSoft에서는 open ai의 ChatGpt기술에 전폭적인 투자를 밝히며, 자사의 검색 사이트인 bing과 office프로그램 등에 gpt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Bard는 Google에서 선보인 대화형 인공지능 Ai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ChatGpt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고 전하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성능이 오픈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단정할 수는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기술의 발달은 그 모습 그대로도 가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느껴지는 부분은 활용된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일상에서 활용될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부분이 어떤 텍스트에 대해 사람 or Ai로 구분할 수 있는지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하지 않을까요. 해당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prompt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ChatGpt vs Bard] 서로가 구분할 수 있을까.

1. 테스트 방법

먼저 둘을 구분하기 위한 prompt를 정해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어떻게 질문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며, 두번째로 어떻게 서로를 구분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 prompt > 어떤 동일한 주제로 1~2 단락의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 [ChatGpt vs Bard] 서로에게 텍스트를 보이며, 사람이 쓴 것인지, Ai가 쓴 것인지 질문합니다.
  • 결과를 확인합니다.

2 테스트 진행

  • 주제 :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방법”
  • 조건 : 두 ai에게 동일한 질문
  • 내용 : ‘주제’에 맞는 글쓰기 해줘.
  • 비고 : gpt의 경우 역할을 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새 채팅을 활용하고, 역할을 정하지 않습니다.

1️⃣ ChatGpt 실험 (링크)

gpt4는 잠겨있어서, gpt-3.5로 실험을 진행합니다. 짧은 글이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장문의 글이 나왔네요.

다음은 gpt-3.5를 통해 얻은 텍스트입니다.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방법”은 내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독자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은 글의 첫인상을 결정하며, 독자가 내용을 읽을지 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요약 및 강조: 제목은 내용의 핵심을 요약하고 강조해야 합니다. 글의 주요 포인트나 가장 눈에 띄는 정보를 포함하여 제목을 구성하세요.
  2. 호기심 유발: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이나 미스터리한 요소를 포함시켜 제목을 만들어 보세요. 이렇게 하면 독자가 더 읽어보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단순하고 간결하게: 제목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복잡하거나 어려운 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가능한한 간단하게 전달되도록 노력하세요.
  4.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 사용: 감정을 자극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세요. 긍정적인 단어나 감정에 맞는 형용사를 활용하면 독자가 긍정적인 느낌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5. 문제 해결 또는 혜택 강조: 독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을 만들어 보세요. 독자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니즈에 관련된 내용에 더욱 관심을 가집니다.
  6. 숫자나 리스트 활용: “10가지 방법으로”, “5가지 요령으로”와 같이 숫자를 활용한 리스트 형식의 제목은 독자의 시선을 끌기 좋습니다. 이러한 형식은 정보를 쉽게 구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목표 그룹 고려: 글의 목표 독자 그룹을 고려하여 해당 그룹의 관심사나 용어를 활용해 제목을 만들어 보세요. 독자가 자신을 더 잘 느낄 수 있는 제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창의성 발휘: 기존의 흔한 표현이나 제목을 피하고, 독특하면서 창의적인 표현을 사용해 보세요. 이런 접근 방식은 독자들에게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제목은 글의 내용을 더욱 빛나게 해줄 수 있는 열쇠입니다. 위의 팁을 활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끌고 내용을 더욱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제목을 만들어보세요.

– 그냥 보면, 제가 쓰는 글보다 멋집니다.

2️⃣ Bard 실험(링크)

이제 바드에게도 똑같이 질문합니다. 바드는 모든 문장을 한번에 출력해 줍니다.

다음은 bard에서 얻은 텍스트입니다.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방법(제목태그가 있네요..)

제목은 글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좋은 제목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세요. 제목은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독자가 제목만 보고도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짧고 간결하세요. 제목은 짧고 간결해야 합니다. 독자가 한눈에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흥미롭고 시선을 사로잡으세요. 제목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해야 합니다. 흥미로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질문을 던지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을 작성하세요.
  4.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제목에 키워드를 포함하면 검색엔진에서 글을 찾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5. 타깃 독자를 고려하세요. 제목은 타깃 독자를 고려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타깃 독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제목을 작성하세요.

다음은 매력적인 제목의 예입니다.

  • 아무도 모르는 암 진단의 비밀
  • 10분 만에 살을 빼는 방법
  • 돈을 버는 새로운 방법
  • 사랑을 찾는 비법
  • 행복해지는 법

매력적인 제목을 짓는 것은 글을 성공적으로 쓰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매력적인 제목을 짓고, 글의 성공을 도모하세요.

– 내용의 형식에 차이는 있네요.

3️⃣ 두 텍스트를 서로에게 입력한 후, 질문하기

  • prompt : 입력한 텍스트를 사람인지 ai인지 구분해줘.

ⓐ chatgpt

단번에 Ai가 쓴 내용인 것을 맞추네요. 대단합니다. 하지만 확인해봐야겠죠.

의심하면 조금은 혼란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첫 답변으로 만족하면 될 것 같네요.

ⓑ bard

바드도 확실히 단번에 Ai가 쓴 것임을 알아봅니다. 또 확인해 봅니다.

바드는 좀 더 확고한 의지 같은 것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첫 문장을 보시면 “네, 확실합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있네요. 바드는 좀 더 괴롭혀도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번 실험은 단순히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진행했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인식할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공개된 ai의 성능으로 충분히 ai가 쓴 텍스트를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람인지 ai인지 선택하는 확률은 50%에 불과합니다. 찍어도 맞출 가능성이 높기도 합니다. 하지만, 첫번째 대답에서 확실히 맞추는 모습은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