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Designer 시작 – forms 이해하기

파이썬으로 gui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라이브러리는 몇 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pyqt 시리즈를 이용할 때, 프로그램의 레이아웃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QtDesigner입니다.

기본적으로 QtDesigner를 실행하면 Forms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Main Window를 선택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그 밖에도 Widget, Dialog 시리즈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tDesigner 시작 – forms 이해하기

Main Window

가장 기본이 되는 form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인 윈도우에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버튼, 아이템, 위젯등을 배치하여 프로그램의 외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 윈도우를 생성하면 아무것도 없는 회색 바탕의 창이 하나 표시가 됩니다. 이 창이 바로 프로그램의 외부 테두리가 되는 것입니다. 내부의 회색 배경에 점이 있는 부분은 버튼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들을 배치하는 공간입니다.

처음 이 모습을 직면하면 낯설기만 합니다. 왼쪽에 있는 위젯 상자에서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메인 윈도우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위젯들을 배치하여 프로그램의 외모를 준비한 후, 저장 합니다.

widget

새 폼 설정에서 위젯(Widget)을 하나 생성하도록 합니다.

생성된 위젯은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을 합니다. 메인 윈도우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메인 윈도우를 기준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alog 시리즈

또 다른 폼으로 dialog가 있습니다. 3개의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잘 읽어보면 어떤 의미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Dialog with Buttons Bottom
  • Dialog with Buttons Right
  • Dialog without Buttons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버튼이 포함되는 경우와 아닌 경우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의 위치에 따라 두 가지의 분류로 나뉘게 됩니다.

위 사진의 번호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다시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ialog with Buttons Bottom
  2. Dialog with Buttons Right
  3. Dialog without Buttons

QtDesigner 이해하기

프로그램의 계층 구조에 따라 필요한 폼을 생성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QtDesigner는 프로그램이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만들 때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ui파일을 파이썬 코드와 연결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창을 띄우고 실행하며, 클래스에 있는 함수들을 지속적으로 읽어 줄 수 있도록 루프를 돌리는 코드들이 있습니다. 지난 글(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프로그램을 만드는 가장 기본은 기획력일지도 모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어떤 구조로 만들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조와 절차를 정한 후, 그에 맞는 외모(QtDesigner)와 코딩(python)을 통해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